크레스티드 게코 키우기 기본편

이미 많은 분들이 ‘크레스티드 게코’ 키우기 정보를 많이 고유하셨습니다. 하지만 제가 크레스티드 게코를 키운 경험과 많이 나와있는 정보로 한번 정리를 해보려고 합니다.

크레스티드게코 키우기 기본

크레스티드 게코 서식지

크레스티드 게코의 서식지는 ‘뉴칼레도니아’ 입니다. 뉴칼레도니아는 아열대 기후에 속해 있습니다. 가장 더운 2월 평균 기온 27°C , 가장 시원한 7월 평균 기온 20°C, 연평균 기온 24°C 입니다.

사육방법

1. 하루 1~2번 분무

하루에 1~2번 벽면에 분무를 해줍니다. 한번 분무를 한 후 3~4시간에 물이 다 마를 정도로 분무를 해주시면 됩니다. 너무 자주 분무를 하면 좋지 않습니다. 오히려 과습으로 인하여 질병이 생깁니다.

2. 먹이 급여 방법

주식은 슈퍼푸드, 가끔씩 귀뚜라미 병행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충식시 칼슘제 더스팅하여 급여해주세요. 성체는 2~3일에 한번, 베이비는 1~2일에 한번 급여합니다. 슈퍼푸드는 케첩 정도의 농도가 좋습니다. 성체 1:2 비율, 베이비는 조금 더 묽게 1:2.5 정도로 해주시면 됩니다. 먹이양은 개체의 무게의 1/10~1/20정도가 적당합니다. 잘 안 먹으면 코에 묻혀서 피딩을 하는데 거식 개체가 아닌 이상 하지 마세요. 기호성 맞는 슈푸 찾아주세요. 그리고 원래 크레스티드 게코가 많이 안먹습니다

3. 기본 사육장 셋팅

환기가 잘되는 사육장에 백업, 코르크보드, 물그릇등 넣어주면 됩니다. 물그릇은 습도 유지, 수분 보충용 입니다. 코르크보드는 탈피 도움, 은신처 역할을 합니다.

여름철 온도 관리

여름에는 온도가 많이 높게 올라갑니다. 건조하다면 31~32도까지는 버티지만 개체가 힘들어합니다. 에어컨이 가장 좋지만 24시간 틀어놓기는 힘들 수도 있기에 아이스팩 또는 얼린 생수병을 수건으로 감아준 후 사육장 위에 올려주세요. 3~5시간 마다 갈아줍니다. 여름에는 습도가 높으니 봄, 가을, 겨울 보다는 적은양의 분무를 해주시면 됩니다.

질병

1. 크레스티드게코의 질병

MBD (Metabolic Bone Disease)

mbd는 칼슘 부족으로 걸리는 병입니다. mbd의 특징으로는 꼬리가 구불구불 거리고 심한 경우 등과 허리가 휩니다. 칼슘 과다, 수분 부족으로도 꼬리가 구불 거립니다. MBD치료 방법은 초기에는 mbd off로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뼈가 휘기 시작할 때 20:1로 주 2회 정도 15방울씩 급여하면 됩니다. mbd off는 약이 아닙니다.

mbd off란?

일반적인 칼슘제 보다 훨씬 흡수가 잘 되는 칼슘입니다. 마그네슘, 포도당 등의 효과를 높이며 기력을 회복할 수 있는 성분이 있는 ‘영양제’ 입니다. FTS(플로피 테일 증후군) – 크레스티드 게코가 벽면에 거꾸로 매달려 있을 때 꼬리가 꺾이는 병입니다. fts의 심한 경우에는 골반이 틀어집니다. 완치는 힘들다고 봅니다. FTS 예방 방법>> 꼬리 근육을 잘 안 써서 생기는 것 입니다. 구조물을 많이 넣고 꼬리를 많이 쓰도록 해줍니다.

2. 과습으로 생기는 질병

소화불량

통에 분무를 하여 습하게 해놓으면 크레가 배변활동을 하는 걸 보셨을 겁니다. 충분히 소화가 된 후 하면 배변 유도지만 늘 과습일 경우 소화를 잘 시키지 못합니다.

피부병(곰팡이균)

과습 그리고 환기가 안되는 사육장에서 곰팡이균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 붉게 부어오르고 진물이 나오며 괴사를 합니다. 심하면 내장 안쪽까지도 들어가고 죽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탈피부전

눈, 항문, 꼬리, 발가락 등 탈피를 못하는 아이가 있을 겁니다. 특히 감싸지는 곳인 발가락, 꼬리는 탈피를 못했을시 괴사를 합니다. 건강한 개체는 탈피를 잘 합니다. 꼬리가 괴사했을 시 많은 분들이 자르라고 하지만 이건 최후의 수단입니다. 초기에 발견 시 탈피껍질 제거 후 후시딘 연고를 꼬리에 꾸준히 발라주면 회복을 합니다. 다만 괴사가 많이 진행했으면 잘라주세요. 크레 꼬리는 다시 재생하지 않습니다.

3. 기타 질병

임팩션

에코, 수태등 바닥재 삼켰을시 나타나며 장이 막힙니다

릴리 신드롬

릴리한테 많이 나타나는 병이며 일반 개체한테서도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고개를 못 들고 빙빙 돌고 고온 해칭 시 많이 발견, 크면서 좋아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콧구멍 막힘

코에 슈퍼푸드가 들어가 굳어서 생기는 것이며 심하면 슈푸가 썩어서 죽습니다. 물론 자주 있는 일은 아니지만 항상 조심하세요.

배란,메이팅

1. 암컷 배란 확인법

크레스티드 게코의 암컷 배란은 육안으로 확인이 불가능합니다. 그러나 크레의 옆구리, 허벅지를 쓰담쓰담하면 배란이 온 암컷은 쓰다듬는 방향으로 꼬리가 부드럽게 올라갑니다.

2. 메이팅 적정 무게

메이팅은 1년 6개월 ,암컷 45g이상 수컷 40g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메이팅 후 암컷 사육장에 습식은신처를 꼭 넣어주세요. 습식은신처에는 에코, 수태등 넣어주시면 됩니다.

크레스티드 게코 모프

정확히 밝혀진 모프는 노멀, 릴리화이트, 아잔틱, 슈퍼스트라이프 입니다. 릴리는 우성 치사유전이 있으며 아잔틱, 슈퍼스트라이프는 열성입니다.

릴리의 치사유전 슈퍼폼이란?

릴리는 우성유전자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때 릴리(L)X노멀(m)이랑 붙였을 시 즉 1:1 비율, 50% 확률로 릴리가 발현을 합니다. 만약 릴리(L)X릴리(L) 붙였을 시 LL> 슈퍼릴리가 25% 슈퍼폼 발현이 되어 죽습니다. 50% 릴리, 25% 노멀이 나오게 됩니다.

암수구별

빠르면 3~5g 때도 천공으로 추정이 가능합니다. 다만 수컷은 확정일 수 있지만 암컷은 추정, 보통 20g이 넘어가면 확정으로 봅니다. 가끔 암컷인 줄 알았던 아이가 수컷이 됬다는 말도 들어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