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레스티드 게코를 10마리 이상 키울 때 축양 관리 방법

처음 크레스티드 게코를 데리고온 날을 잊을 수 없다. 무서워서 만지지도 못하고 눈으로만 이틀을 쳐다보다 밥줄때 심호흡을 하고 사육장 문을 열었는데 미친듯이 날뛰는 바람에 제대로된 푸닥거리를 치뤘다. 그때 분양받은 아이가 9개월된 숫컷이었다. 오늘 하고자 하는 얘기는 한두마리 키우는 집사가아닌, 번식을 목표로 하고 10마리 이상 대량으로 축양하는 집사들 대상으로 축양하면서 느끼는 것들에 대해 이야기 해보고자 한다.

크레스티드 게코 축양 시설

첫번째, 대량축양에 걸맞는 환경을 조성하라.

크레스티드 게코를 처음 접하는 주변 지인들과, 분양받는 이들이 사육장을 물어보면 나는 축양할 마릿수나, 키우는 목적을 우선 물어본다. 취미생활로 두세마리 키울 요량이라면 유리사육장 엑소테라나, 아크릴사육장 등의 상대적으로 넓고, 높은 사육장을 권한다. 각종 조형물과, 인테리어로 이쁘게 꾸며주면 집사가 보기에 심미적 만족도도 훨씬 높다. 하지만, 번식을 목적에 두고있고, 10마리 이상의 대량축양을 한다면 적재형 케이지를 권한다.

관리적 차원에서 얼마나 쉽지 않은지 알기 때문이다. 수십마리의 크레스티드 게코를 축앙하며, 매일 대소변을 보는 아이들의 사육장을 매일 닦고, 씻기에는 엄청난 시간이 소요된다. 그렇다고 청소를 등한시 하게되면 각종 박테리아균과, 대소변에서 올라오는 암모니아 가스에 개체의 피부와 목숨을 위협받게 된다. 많은 브리더들이 적재형케이지를 쓰는 이유는 대량축양의 관리에 대한 시간절약을 위함이다.

두번째, 해칭개체의 순환 관리

크레스티드 게코들을 정신없이 축양하다보면 발정이 오고, 배란이 온다. 이리저리 나만의 조합을 그려가며 메이팅을 시키면 한달뒤부턴 알이 나오기 시작한다. 인큐를 구매하고 세팅을하면 해칭개체들이 나온다. 이번달도 나온다. 다음달도 나온다. 다다음날도 나온다. 대략 암개체 한마리가 일년에 산란하는 알의 개수는 짧게 5차 산란만 한다해도 10개다. 암개체가 10마리면 100개의 알을 받게된다. 이 친구들을 모두 끌어안고 갈 것이 아니라면 분양에 대한 계획또한 있어야 한다. 분양은 크게 도매로 분양하는것과, 온라인 매개체에 개인분양을 하는방법이 있다. 평소 SNS나 온라인카페에 나의 축양근황을 올리고 회원들과 소통하며, 해칭개체가 나왔을 때 건강한 아이들을 좋은 입양자분에게 입양보내는것, 이것이 가장 중요한 대량축양의 관리요령이 될 것이다. 개인적으로 이때 중요한 분양자의 소양은 건강하고 좋은 개체를 입,분양자 쌍방이 기분좋은 금액으로 거래한다는 마음가짐이라 생각한다.

세번째, 아픈개체에 대한 책임감을 얘기하고 싶다.

아이들을 키우고, 해칭하다보면 아픈손가락이 꼭 한두마리 또는 그이상이 있기마련이다. MBD로 인해 척추가 심하게 휜개체, 브리딩이 목적인데 브리딩이 안되는개체, 에그바인딩이 있어 뱃속에 알을 몇달을 안고사는개체, 해칭했는데 기형이 있는개체 등등 여러가지 상황이 있을것이다. 이것은 소량으로 키우든 대량으로 키우든 똑같은 문제이지만, 특히 꼭 맞닥드리게 될 대량축양 집사들에게는 반드시 안고가야 할 숙제라 생각한다. 크레스티드 게코를 축양하며 아이들이 나에게 준 행복은 실로 어마하다. 근심걱정에, 스트레스 받는 날에는 아이들을 보고 있자면 심적 위안이 되었고, 첫 알을 받았을때의 행복과, 내손으로 받아본 첫 해칭의 기쁨은 이뤄 말하기 힘들만큼 큰 기쁨이었다. 많은이들이 나의 개체를 이뻐해주고, 또 입양보낼때의 뿌듯함은 얼마나 큰지 모른다. 더불어 이로인해 부가적인 수익또한 얻게되었다. 그렇다면 내가 이런 개체에게 해 줄 수 있는것은 내가 할수있는 최선의 깨끗하고 좋은 환경에서 건강하게 아이들을 케어하는 것 이고, 아픈개체는 끝까지 나와함께 가는 책임감이라 생각한다.

끝맺음

처음에는 크레의 환경에대한 고민을 많이했다. 인조나뭇잎을 많이넣어주면 좋을까? 백업을 많이 넣어주면 좋을까? 해먹을 해주면 좋을까? 집이크면 좋을까? 높으면 좋을까? 크레스티드 게코와 소통이 안되니 정답은 모른다. 하지만 분명한것은 깨끗하고, 위생적인 공간에서 건강하게 먹이고, 건강하게 싸고, 건강한알 잘낳고, 건강한개체 잘 해칭하는 환경이 제일 중요하며, 아픈개체에 대한 책임감있는 집사의 소양이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이상으로 도마뱀붙이 크레스티드 게코를 10마리 이상 대량으로 키울 때 축양관리 방법에 대한 필자의 경험담과 조언을 적어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