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음식들 자주 먹으면 통풍 유발한다

통풍은 가장 고통스러운 유형의 관절염 중 하나이다.

이는 신체에 요산의 미세한 결정체가 축적되는 것으로 인해 발생한다.

그렇다면 통풍이 있다면 피해야 할 음식은 무엇일까?

통풍은 무릎, 발목 및 요산의 축적에 취약한 신체 부위에 주로 영향을 미친다.

흔히 관절 부위에 발생하지만 체내 조직이나 신장의 부드러운 조직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실제로 통풍 환자의 20%가 신장 질환 및 신장 결석을 앓는 것으로 추정된다.

통풍을 치료하지 않고 놔두면 당뇨병과 심장질환 발병 위험을 증가시키기도 한다.

통풍이 도지는 것을 막으려면 식단을 잘 구성해야 한다.

이번 시간에는 통풍을 막기 위해 피하거나 적당히 먹어야 하는 음식을 살펴 보겠다.

 

 

1. 맥주

통풍은 최근 고령화 및 식이습관의 변화와 대사성 질환의 증가로 유병률이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는 질환으로, 혈액 내 요산의 농도가 높아질 때 생긴다.

배출되지 못한 요산이 혈액을 통해 관절의 연골과 힘줄, 주위 조직으로 침투해 염증을 일으킨다.

요산은 핵산의 구성성분인 퓨린이 체내에서 대사과정을 거치면서 만들어지는 최종 분해 산물이다.

따라서 퓨린의 함량이 높은 음식을 너무 많이 섭취하면 통풍을 유발할 수 있다.

퓨린 함유량이 높은 대표적인 음식은 맥주가 있다.

퓨린 함유량이 높은 다른 음식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자.

 

2. 갑각류

바닷가재나 가리비, 조개, 게 등에는 퓨린이 많이 들어있다.

퓨린이 많이 든 생선처럼 이런 갑각류도 적당히 먹는 게 통풍을 저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3. 버섯

풍부한 맛을 선사하고 칼로리가 낮은 버섯은 많은 사람들이 다양한 레시피에 활용하는 식품이다.

하지만 버섯은 관절에 요산의 결정체가 축적되는 것을 촉진시킬 수 있으므로 통풍이 있는 사람들은 섭취를 피해야 한다.

 

 

4. 닭고기

단백질을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통풍이 발생할 수 있다.

단백질 안에 들어있는 핵산 성분이 체내에서 대사과정을 거치면서 요산이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닭고기와 같은 고단백 식품이 요산을 높일 수 있다.

더욱이 많은 사람들이 즐겨먹는 치킨과 맥주는 가장 위험한 조합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식단 관리나 잘못된 식습관으로 고단백 식품만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은 피하도록 하며, 필수 영양소로써 단백질 섭취는 우유나 달걀 등으로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5. 등푸른 생선

대개의 경우 건강에 이로운 식품으로 알려진 등푸른 생선 또한 통풍이 걱정되는 건강 상태라면 주의하는 것이 좋다.

참치, 정어리, 고등어, 꽁치, 청어 등의 등푸른 생선은 100g 당 퓨린이 150mg 이상으로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외에도 100g 당 퓨린이 150mg 이상 함유된 식품으로는 연어, 생선알, 조개, 멸치, 새우 등이 있다.

 

6. 단 음료

탄산음료와 단맛이 나는 음료에는 과당과 요산 생성을 늘리는 인공 당이 포함되어 있다.

이러한 음료를 매일 섭취하면 대사 질환 및 관절염이나 통풍 같은 염증성 질환이 발병할 위험이 매우 높아진다.

 

 

7. 동물의 내장

동물의 간과 내장에도 퓨린이 많이 들어있다.

또한 이러한 음식은 안주로 섭취하는 경우도 많다는 특징이 있는데, 맥주를 제외한 알코올이라 할지라도 체내에서 요산 합성을 증가시키고 소변으로의 요산 배설을 억제하므로 피해야 한다.

먹고 싶은 대로 많이 먹게 되면, 나중에는 먹고 싶어도 못 먹을 수 있으니 퓨린 함량이 높은 음식들은 섭취 빈도와 섭취량 등을 주의하여 건강한 식습관을 만들어가는 것이 좋다.

 

8. 베이컨

베이컨은 퓨린 함량이 높아 너무 자주 섭취하면 요산을 높일 수 있다.

이렇게 퓨린의 함량이 높은 식품들을 알아보았지만, 요산의 농도는 단시간에 올라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통풍이 걱정된다면 식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평소 쌀, 현미 등의 곡류와 달걀, 치즈, 우유, 야채류 등의 저퓨린 식품을 많이 섭취해주자.

물을 많이 마시는 것도 체내 수분량을 늘려 요산 결정이 배설되는데 큰 도움이 되니 물도 많이 마셔주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