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퍼 게코의 사육방법

바이퍼 게코 분양 전에 제가 사육하는 방법에 대해서 공유를 드리고는 있는데, 많이들 물어보시는 부분에 대해서는 글을 남겨 놓는 게 좋을 것 같아서 글을 쓰게 됐습니다. 질문에 대한 기본적인 답변은 제가 “경험한 것”에 대하여 작성하였습니다. 그래서 정답은 아니니깐 참고만 해주시길 바랍니다.

1. 베이비 사육은 어디다 하는 게 좋은가요?

기본 렉사

상품별로 환기 틈의 차이가 큽니다. 딱 맞는 사이즈가 아니라면 그 부분을 막아주시고 터브에 타공을 하여 환기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전 문풍지로 막아놨습니다. 입양 후에 아이들이 벽도 안 타고 괜찮은 거 같네 라고 생각하시면 꼭 그 뒤에 탈출했습니다.

귀뚜라미 배송 케이스

아이들의 수량이 적을 경우 좋은 것 같습니다. 사육세팅 하시고 뚜껑닫아 렉사의 핫존에 반만 걸쳐서 사육하면 괜찮습니다.

브리딩 케이스

환기가 잘되는 뚜껑이 있는 케이스의 경우 저는 성체 이후까지 사용하고있습니다. 단, 뚜껑의 큰 구멍은 테이프로 막아줍니다.

2. 베이비 먹이는 어떻게 하나요?

밀웜 문의를 많이 주시는데, 저는 밀웜을 피딩 안합니다. 안좋아서가 아니라 귀뚜라미가 많습니다. 베이비의 경우 피딩량은 마리당 몇마리가 아닌, 30~40마리씩 뿌려줍니다. 베이비 3~5마리일 경우입니다. 30~40마리를 조그마한 통에 넣고 더스팅할 가루들을 위에 솔솔 뿌려서 섞은 후에 사육장에 뿌려줍니다. 그러면 배고픈 아이들이 먹습니다. 베이비들의 경우 성장이 빠르기 때문에 3주 정도 지난아이들은 극소 크기로 피딩합니다. 바이퍼 게코들이 체급에 비해 많이 먹습니다. 주의 사항은 너무 많이 주지 않는 것입니다. 돌아다니는 귀뚜라미 때문에 아이들이 스트레스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가끔 들려오는 소식으로는 먹이에게 먹이가 되는 불상사가 일어나기도 한답니다. 피딩주기는 뿌려놓은 귀뚜라미들이 없어지면 뿌려줍니다.

3. 베이비 물그릇은 어떻게 할까요?

저 같은 경우는 사육하는 모든 아이들의 터브에 물그릇이 없습니다. 벽면에 분무로 대체하고 있습니다. 바이퍼 게코 베이비의 경우 그 물그릇에 핀헤드가 빠져 죽는 일이 너무 많습니다. 물그릇 관리를 잘 해주실 수 있다면 상관없습니다. 하지만 저는 자신이 없어서 쿨존 벽면분무로 대체 합니다.

4. 바닥재는 어떤 걸 사용해야 할까요?

저는 칼슘샌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구입 후에 바로 사용해도 된다고 표기되어 있고 그렇게도 사용해봤습니다. 문제는 없었으나 터브가 너무 금방 더러워져서 물에 세척 후 건조시킨 후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날리는 가루가 칼슘가루라고 하는데, 전 그냥 씻어 버리고 더스팅을 열심히 합니다. 저의 경우 해츨링을 바로 모래사육을 진행하고 있어서 분양시기 까지 임펙션에 대한 문제가 있는 아이들은 없었습니다.

5. 더스팅은 어떤걸로 하세요?

논란이 많은 부분이기에 제가 사용하는 것만 적겠습니다. 파충류 비타민, D3포함 칼슘, 슈퍼라제 이렇게 더스팅합니다.

6. 성별 구분은 언제 가능한가요?

바이퍼 게코 아이들의 성성숙도가 너무 다른거 같습니다. 많은 분들이 10개월 이상을 말씀하십니다. 저는 입양 후 4~5개월 정도 즈음에 도드라지는 수컷을 발견했고 긴가민가 했던 아이가 임신을 했습니다. 5~6개월 즈음에 산란을 했습니다. 놀라기도 했고 걱정도 많이했습니다. 그 아이가 지금 20차 산란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물론 모두 유정란 이였습니다. 성 비율을 맞추고 싶어서 하시는 질문이라면 느긋하게 건강하게 사육하시다가 6개월 이후에 보시는걸 정신건강쪽으로 추천드립니다.

7. 정말 합사를 해도 안싸우나요?

자기들끼리 끌어안고, 밟고, 누르고 그 매력에 바이퍼 게코를 키우지 않나 생각합니다. 저희 아이들은 한번도 안싸웠습니다.

8. 바이퍼 게코는 수명은?

제가 열심히 키워보면서 공유드리겠습니다. 아직 수명까지 키워보지 못하여 답변을 해드릴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