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료 ‘조정 신청’ 따라하고 할인 받는 방법

우리나라 국민이라면 모두 내야 하는 건강보험료, 하지만 생각보다 부담이 많이 가는 건강보험료!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는 소득뿐만아니라 재산과 자동차소유 상황에 따라 계산이 달라지게 됩니다. 그래서 소득이 적은데 재산이 있어 직장가입자보다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가 높게 나타날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제적 부담을 줄이고자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조정신청 제도가 있는데요.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조정신청 방법과 필요서류, 절세 방법 조건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건강보험료 조정신청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부과는 소득발생과 재산 취득시점 보험료 부과반영 시점이 약 6개월~1년 전 이전 기준으로 부과 대다보니 시차가 발생해 소득이 없는 상황에서 무리한 보험료를 부담하게 될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사항을 고려해 아래 5가지에 해당이 되면 조정절차를 통해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조정신청을 할수 있습니다.

다만 아래의 경우 건강보험료 조정신청이 불가능합니다.

-사업장 폐업후 신규사업을 다시 시작한 사실이 확인되는경우

-부동산 매도후 사업자 번호를 유지할 경우 부동산에 대한 보험료만 조정(소득금액 조정불가)

-해촉후 재취업으로 경제활동을 재개한 경우

2. 신청대상

건강보험료 지역가입자(개인사업자만 해당)에 해당되시는 분들은 모두 신청할 수 있으며, 2021년 소득이 2020년에 비해 감소한 지역가입자분들에게 해당됩니다. 지역가입자의 건강보험료는 기본적으로 5월 종합소득세 신고를 통해 7월에 확정된 금액을 기준으로 책정되기 때문에 이번 조정신청을 위해서 올해 종합소득세 신고를 통해 발급받은 ‘소득금액 증명원 및 ‘과세표준 확정신고 납부계산서를 건강보험공단 지사에 제출해야 합니다.

3. 신청방법

건강보험료 조정신청방법은 온라인 신청은 불가능하며 건강보험공단 지사에 팩스, 우편, 방문 접수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를 통해 5월에 신고한 종합소득세(2021년 귀속분) 과세표준 확정신고서 혹은 소득금액 증명원 등을 발급받아 함께 제출해야 합니다.

건강보험공단 지사에 직접 방문하여 접수하는 방법이 가장 확실한 방법이며, 팩스 혹은 우편으로 신청한 경우 서류 접수 여부를 건강보험공단 콜센터(1577-1000)를 통해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건강보험료 지사는 국민건강보험공단 사이트 내 ‘지사 찾기’ 서비스를 통해 검색할 수 있습니다. 지도에서 지역을 선택하여 찾거나 주소검색을 통해 건강보험공단 지사를 찾을 수 있습니다.